[ javascript ] 클래스 정의 및 사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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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웹지기 댓글 0건 조회 2,088회 작성일 21-02-11 03:16본문
객체지향 프로그래밍(Object-oriendted programming)
class: template
object: instance of a class
JavaScript classes
- introduced in ES6
- syntactical sugar over prototype-based inheritance
js파일 상단에 선언(오류체크)
'use strict';
1. 클래스선언(Class declarations)
class Person {
//construtor
constructor(name, age) {
//fields
this.name = name;
this.age = age;
}
//methods
speak() {
console.log(`${this.name} : hello!`);
}
}
const test = new Person('test', 20);
console.log(test.name);
console.log(test.age);
test.speak();
2. Getter and setters
class user {
constructor(firstName, lastName, age) {
this.firstName = firstName;
this.lastName = lastName;
this.age = age;
}
//getter에서 사용하는 변수를 들어오는 변수와 다르게 설정 age => _age
//같게 설정할 경우 무한루프
get age() {
return this._age;
}
//setter에서 사용하는 변수를 들어오는 변수와 다르게 설정 age => _age
//같게 설정할 경우 무한루프
set age(value) {
/*
0이하의 값을 사용하지 못하게 설정
if(value<0){
throw Error('age can not be negative');
}
this._age = value;
*/
this._age = value < 0 ? 0 : value;
}
}
const user1 = new user('steve', 'jobs', -1);
console.log(user1.age);
3. Fields (public, private)
Too soon!
https://developer.mozilla.org/ko/docs/Web/JavaScript/Reference/Classes
privateField = 아직지원하지 않는 기능(undefined라고 뜸) - 바벨을 이용
class Experiment {
publicField = 2;
#privateField = 0;
}
const experiment = new Experiment();
console.log(experiment.publicField);
console.log(experiment.privateField);
4. 정적속성 매소드(Static properties and methods)
object에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클래스에서 사용(메모리의 사용을 줄여준다.)
class Article {
static publisher = 'Dream Coding';
constructor(articleNumber) {
this.articleNumber = articleNumber;
}
static printPublisher() {
console.log(Article.publisher);
}
}
const article1 = new Article(1);
const article2 = new Article(2);
//static publisher 을 사용하면 object에서 사용불가, 클래스에서 사용가능
//publisher(static없이) 을 지우면 object에서 사용사용가능, 클래스에서 사용불가
console.log(article1.publisher);
console.log(Article.publisher);
Article.printPublisher();
5. 상속(Inheritance)
a way for one class to extend another class.
class Shape {
constructor(width, height, color) {
this.width = width;
this.height = height;
this.color = color;
}
draw() {
console.log(`drawing ${this.color} color!`);
}
getArea() {
return this.width * this.height;
}
toString() {
return console.log(` width : ${this.width}, height : ${this.height}, color : ${this.color}`);
}
}
상속과 다양성 (상속을 위해서 extends를 사용해서 부모클래스를 불러온다.)
class Rectangle extends Shape {}
const rectangle = new Rectangle(20,20,'blue');
rectangle.draw();
console.log(rectangle.getArea());
class Triangle extends Shape {
//오버라이딩
draw() {
//부모의 메소드와 오버라이딩 된 메소드를 모두 호출하고 싶다면 super.draw()를 사용
super.draw();
console.log('▲');
}
//오버라이딩
getArea() {
return (this.width * this.height)/2;
}
}
const triangle = new Triangle(20,20,'red');
triangle.draw();
console.log(triangle.getArea());
console.log(triangle.toString());
6. 클래스 상속 검사(Class checking : instanceOf)
rectangle 가 Rectangle의 클래스를 통해서 만들어진 것인지 확인( true, false )
console.log(rectangle instanceof Rectangle);
console.log(triangle instanceof Rectangle);
console.log(triangle instanceof Triangle);
console.log(triangle instanceof Shape);
console.log(triangle instanceof Object);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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